LS ELECTRIC 소개

sns share

R&D 혁신

연구개발 방향

LS ELECTRIC은 스마트 전력 및 자동화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기존 주력사업의 활성화와 차세대 성장엔진의 조기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R&D 생산성 향상 체계 구축을 통해 R&D 사업 성과와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Digital Transformation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Smart Energy, Smart Factory 사업 등을 선도하기 위한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안양, 청주, 천안, 부산의 4개 지역에 특화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에는 중국 무석 사업장 내 연구소를 운영하여 생산현장을 밀착 지원하고 설계와의 시너지 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업계 최초의 자체 전력시험기술원을 운영하여 R&D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R&D 캠퍼스 – 안양

    Next Generation Platform 개발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및 미래 성장 동력에 필요한 New Business 분야 차별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 전력 연구소 – 청주

    전력사업부문의 기술을 Leading하고 미래성장동력 엔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회사의 Business Value 창출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

  • 자동화 연구소 – 천안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및 드라이브 시리즈의 플랫폼 및 기능확장을 통해 자동화기기 분야의 신제품을 개발

  • 전력시험기술원 – 청주

    1,600MVA 용량의 민간기업 최초 단락시험설비와 고전압 시험설비 및 신뢰성 시험설비 등을 갖추고, 제품성능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과 시험평가 업무 수행

  • HVDC/초고압TR 연구소 – 부산

    초고압직류전송 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 및 초고압 변압기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 중국 연구소 – 무석

    전력기기와 자동화 분야에 강점을 갖춘 중국 3대 연구 전문기관인 무석 전기과학연구소내에 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들을 개발

R&D 연혁

  • 1974.07 회사 창립
    (럭키포장주식회사)
  • 1987.07 중앙연구소 설립
    (안양 LG제1연구단지)
  • 1992.11 전력연구소 설립
    (청주)
  • 2005.03 LS ELECTRIC(주)으로
    사명 변경
  • 2008.08 중국연구소 설립
    (무석)
  • 2011.04 HVDC 부산
    사업장&연구소 설립
  • 2015.03 R&D Campus 준공

R&D 투자 현황

R&D가 기업경쟁력의 핵심임을 인지하여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매년 R&D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액 대비 약 6%를 연구개발에 투자하여 차세대 제품 개발, 신사업을 위한 제품 및 기술 개발, 핵심 기초기술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구분 2016 2017 2018
연구개발비
(백만 원)
107,495 110,930 120,279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6.3 6.1 6.3

R&D 역량 확보 활동

선진개발체계 구축

선진개발체계 구축으로 연구개발 방법론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 전, 선행 개발 활동을 통해 제품에 필요한 플랫폼 및 공통 핵심 모듈/부품의 확보와 더불어 관련 소재까지 포함하는 신뢰성 기반의 개발 체계를 구축하여 실제 제품개발 Lead Time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신뢰성을 포함한 핵심 기반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연구개발의 효율성 제고 및 Speed-Up을 지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기술지도를 통한 체계적인 기술역량 제고

R&D의 핵심은 기술과 연구인력입니다. Data Driven R&D Management 기조 아래 사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술/인력 수준의 점검 및 육성 확보 관리를 위한 Tool로써 기술지도(Tech. Map)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업전략과 R&D전략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전사 Communication 채널을 지향하며, 비전 달성을 가속화하는 근간이 되고자 합니다.

Tech. Scouting

미래 중장기 사업 성과 제고를 위해 R&D 전략과 연계된 필요기술을 파악하고, 기술발굴을 위한 전담부서를 구성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전기연구원과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조기 사업화에 필요한 핵심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술협력업체 및 전문가 Pool을 활용하여 다양한 외부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원 포상 제도

연구개발 동기 부여 및 성과 창출형 조직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포상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Best R&D상은 매해 우수 R&D과제를 선정하여 포상하고 있으며, 최우수 과제는 LS그룹사에서 시행하는 T-Fair(Tech. Fair)에 출품하여 성과를 공유하고 그 공로를 치하하고 있습니다.

R&D 인프라 지원

R&D캠퍼스는 연구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힐링룸, Fitness Center, 무선기반의 네트워크 및 사내전화, Creative Zone, Café 등이 적용된 건물은 연구원들의 창의적 연구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2018년 R&D 주요성과

ESS G1 Platform PCS 기반 9종 PCS 제품화 성공

‘17년 전력전자학회 올해의 제품상을 수상한 G1 Platform PCS를 기반으로, 9종 PCS의제품화에 성공하여 1000억대의 ESS 시스템 수주에 기여하였습니다. 이 PCS를 기반으로 구성된 자사 ESS시스템은 타사 대비 전력 밀도 우위, 시스템 신뢰성/효율 대폭 향상을 이루어내며 LS ELECTRIC의 기술력을 입증하였습니다.

수배전반 Solution 제품 개발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대응하기 위해 기존 전력기기 제품을 Digital화하고, 기기간 통신을 강화하여 전력계통 운영 효율화 및 전력공급 신뢰성 강화를 위한 수배전반 Solution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Solution은 국내 주요 전시회에서 시제품을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올해 중순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본 제품은 신 성장이 기대되는 Smart 수배전반 시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Compact Drive 신제품 개발

자동화기기 분야에서는 Compact Drive 시장의 Market Leadership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의 수명과 성능을 높이고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였습니다. 올해 초 개발 완료를 앞두고 있는 이 신제품은 기존 제품 대비 획기적인 매출 및 이익 상승 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ig Data, AI 등 기반 기술 확보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Digital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 Platform에 대응하기 위해 IoT 및 Cloud Platform 기반의 전력, 자동화 기기의 Smart화 및 특화 Solution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Big data/머신러닝 분석 Pilot 과제를 자사 주요 제품 공정의 품질 개선활동에 적용하여 높은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Smart Energy, Smart Factory, 진단 등의 분야에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하고자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지식재산(IP) 관리 전략

강력한 지식재산(IP)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전략적인 권리 활용을 통한 유·무형의 수익 창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기술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IoT, Big Data, ICT 융·복합 등의 분야에서 차별화된 IP를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R&D와 IP 부서 간의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IP 분석 활동을 통하여 경쟁사와의 분쟁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사업전략과 연계하여 해외 IP 포트폴리오를 대폭 강화함으로써 2016년에는 유럽 특허청이 발표한 유럽 특허 출원 100대 기업에 첫 진입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주기적인 IP 가치평가를 통해 권리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동반성장 차원에서 중소기업에 IP를 무상 양도하는 기술나눔 제도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IP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룹 계열사 IP 부서 간 협의체(LS-IP Forum)를 운영하여 그룹 차원의 IP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Clarivate Analytics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LS ELECTRIC Named World’s TOP 100 Global Innovators ‘세계 100대 혁신기업’에 5년 연속 선정!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9년 연속 선정

당사는 IP 역량과 기업혁신에 대한 노력으로 글로벌 전문정보서비스 회사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 전 톰슨로이터 IP & Science 사업부)가 발표한 2020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은 최근 5년간의 특허 출원 규모(Volume), 특허 승인 성공률(Success), 특허 세계화 지수(Globalization), 발명의 영향력(Influence)을 평가하여 선정되는데, 당사는 2011년 이래 9년 연속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3개 회사만 선정된 ‘석유, 가스, 에너지‘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에너지 기업을 통틀어 톱 3 수준의 IP 경쟁력을 공식 인정 받았습니다.

이는 주력 사업인 전력과 자동화 부문의 IP 포트폴리오 강화는 물론 전략 사업인 스마트 에너지 분야에서 핵심 IP 확보를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해 온 결과로, 앞으로도 IP를 기술경쟁력과 기업혁신의 지표로 삼아 전 사업부문에 걸쳐 IP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top